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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와 관련된 비즈니스가 급성장하고 있음에 따라 쇼핑몰 창업에 대한 관심도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0년 전반에 걸쳐 심화된 팬데믹 현상으로 인해 쇼핑몰 비즈니스는 모두가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전자상거래 성장 관련 연말 보고서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전자상거래 산업에서 174% 정도 수익이 급증했으며 4배 이상 성장을 달성한 산업 부문도 있었습니다.

결정적으로, 모든 부문에 걸쳐 구매자 행동 측면에 있어 변화가 발생했습니다. 온라인 소매업체를 통해 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찾는 활동이 더 이상 남들과 다르게 보이거나 너무 앞서나가는 행동으로 비치지 않습니다. 이제 이러한 구매 활동은 일반적인 구매 행동으로 정착하게 된 셈입니다.

이제 전자상거래 비즈니스의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그리고 이에 맞춰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도록 쇼핑몰을 창업하는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본 글에서는 전자상거래에 관해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온라인 쇼핑몰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있는 기본적인 과정을 단계별로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싶으신가요? 지금 온라인 쇼핑몰을 만들어 보세요. 그리고 여러분이 쇼핑몰 창업을 할 때 본 글을 유용하게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전자상거래 비즈니스란 무엇인가요?

 

오늘날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매일 같이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이는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비즈니스 거래를 뜻하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인터넷/온라인 쇼핑몰이 이에 속합니다.

 

전자상거래는 상품 또는 서비스의 판매 및 구매, 관련 데이터 또는 송금을 포함하여 온라인에서 사용하거나 발생하는 모든 상업 활동을 나타내는 광범위한 용어입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을 통한 실물 제품 판매를 다루지만, 웹상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상거래도 모두 포괄될 수 있습니다.

 

이번 완벽 가이드를 통해서 전자상거래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성공적인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하는 데 있어 기본적인 필수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하는 방법

 
  1.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이해하기

  2. 내 판매 제품 파악하기

  3. 고유 판매 제안(USP) 전략 세우기

  4. 타겟 고객 조사하기

  5. 온라인 비즈니스 구축하기

  6. 쇼핑몰 창업하기

  7. 쇼핑몰 재무 관리하기

  8. 성공적인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위한 마케팅 전략

 
 

01.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이해하기

전자상거래 비즈니스를 시작하려면 이에 대해 충분히 알아보고 이해한 후, 이에 맞는 계획을 세워야 하며 투자를 하는 것처럼 처음부터 접근해야 합니다.

 

먼저 판매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 유형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전자상거래 제품은 4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 실물 제품: 실물 제품은 말 그대로 의류, 선물, 책, 식물 등 고객이 온라인에서 구매하면 배송될 수 있는 제품.

  • 디지털 제품: 쇼핑몰을 통해 판매되거나 다운로드나 액세스할 수 있는 상품으로 e북, 강좌, 템플릿과 같은 콘텐츠 형식의 제품.

  • 소프트웨어: 작업, 재생, 통신 등의 용도로 전자 기기에서 사용하는 디지털 프로그램 및 응용프로그램.

  • 서비스: 관리 및 코칭, 원격 의료, 비즈니스 컨설팅과 같이 개인 간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하는 시간 집약적인 서비스.

둘째, 판매할 제품 유형을 고르기 위해서는 어떤 식으로 전자상거래 비즈니스에 접근했을 때 자신의 제품, 목표 및 라이프스타일에 가장 적합한지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맞춤형 브랜드 비누 사업을 계획하고 있을 때 직접 비누를 제작하는 것보다 고품질로 제작된 화이트 라벨 제품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의 요인을 염두에 두는 것도 좋습니다.

적은 초기 비용을 예산으로 잡고 있다면, 다음 옵션을 고려하세요.

 
  • 직배송

  • 주문형 인쇄

  • 디지털 제품

 

초기 단계에서 큰 금액을 투자하는 것이 부담스럽지 않고 맞춤형 브랜드 구축을 원한다면, 다음 옵션을 고려하세요.

 
  • 도매

  • 화이트 레이블 제품 대량 구매

 

하나의 완성된 브랜드로 관리하고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들일 준비가 되었다면, 다음 옵션을 고려하세요.

 
  • 자신만의 맞춤 제작 제품

  • 서비스 기반 전자상거래

 

지속적인 수입원을 창출하고 싶다면, 다음 옵션을 고려하세요.

  • 구독 서비스 맞춤 배송 제품

 
 

02. 내 판매 제품 파악하기

 
 
 

비즈니스 목표, 투자할 수 있는 시간과 노력 정도, 그리고 어느 카테고리에 집중할 것인지 확실하게 파악했다면 이제 어떤 제품을 제공할지 자세히 알아봐야 합니다.

 

이미 어떤 제품을 판매할지 구체적으로 생각해 두었다면 이 단계를 건너뛰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도 됩니다. 하지만 아직 자신의 비즈니스에 적합한 제품을 찾고 있다면 이 단계를 통해 비즈니스의 핵심을 찾는 데 도움을 받고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최상의 카테고리 선정

 
 

비즈니스를 시작할 때 당연히 인기 있는 카테고리와 관련된 제품을 판매하고 싶게 됩니다.
성장 관련 연말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에 꾸준히 성장한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애완동물 관리 및 용품

  • 의류 및 액세서리

  • 과학 및 기술

  • 골동품 및 빈티지

  • 음식 및 음료

  • 집 및 정원

  • 건강 및 미용

  • 오락

  • 아동 및 유아

 

성장세를 타는 카테고리가 너무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쇼핑몰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제품을 결정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럴 때는 자신의 상황, 관심 및 기술에 가장 잘 맞는 제품으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 쇼핑몰에 적합한 제품 고르는 법

 
 

자신에게 꼭 맞는 제품을 결정하고 싶다면 다음 단계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 잠재 고객 파악하기: 잠재 고객 식별, 조사, 니즈를 파악하는 단계입니다.

 
  • 유행하는 제품 파악하기: 마케팅 대상이 누구인지 알았다면 해당 잠재고객 사이에서 어떤 유형의 제품이 유행하는지 살펴보도록 합니다.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또는 SEO 검색에서 최상의 판매 항목을 검색하여 자신이 선택한 업계에서 판매가 잘되는 신상 제품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의 쇼핑인사이트를 이용하면 인기분야와 쇼핑 인사이트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시장 내 니즈 충족하기: 자신의 제품이 타켓 고객이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제시하는 솔루션이 작용할 수 있는 틈새시장이 많을수록 좋습니다.

 
  • 수익성 판단하기: 원화 또는 시간당 투자 대비 판매 제품의 비즈니스적 성장성을 판단하는 단계입니다.

 

다음 사항을 고려해 보세요.

 
  • 제품을 직접 손으로 제작할 것인지.

  • 대량 생산 제품을 선택할 것인지.

  • 직배송 서비스를 사용할 것인지.

  • 배송에 문제가 없을지.

  • 배송을 아웃소싱해야 할 것인지.

  • 보관 및 재고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

 

예를 들어, Mizu & Kasai는 한 약사와 그의 파트너가 공동 설립한 벨기에 식품 보조제 회사입니다. 지식, 기술 및 경험을 활용하여 의료 시장에서 틈새시장을 찾아내어 윤리적인 방식으로 생산된 다양한 식품 보조제를 만들었습니다. 해당 회사의 현지 제조업체를 통해 최소한의 플라스틱만을 사용하면서 제품 구매가 일어나면 나무를 심어 탄소 발자국을 상쇄하는 등 환경과 관련된 강한 책임 의식을 고유의 실천 방식과 메시지를 통해 전달하고 있습니다.

 

쇼핑몰 창업을 위한 최고의 아이디어

 

아직 어떤 제품을 제공할지 확실히 정하지 못했다면 몇 가지 아이디어를 통해 비전을 제시해드릴 수 있습니다. 잠재 타겟 시장을 고려해 봤을 때 아래와 같은 아이디어를 염두에 두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 지속 가능한 의류 브랜드로 시작하기

  • 골동품 컬렉션 선별하여 재판매하기

  • 브랜드 상품 직배송하기

  • 맞춤형 수공예 장신구 판매하기

  • 영양 보조제 제조 및 판매하기

  • 전문 셰프용 수공예 주방용품 판매하기

  • 가정용 헬스 기구 판매하기

  • 아동용 친환경 장난감 판매하기

  • 파라벤 프리 스킨케어 제품 제조 및 판매하기

 

진부하게 들릴 수도 있겠지만 쇼핑몰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아이디어는 정말 무궁무진합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전자상거래 내에서 비즈니스 벤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약간의 창의성만 발휘한다면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온라인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Dikua Jewelry는 건축가로 일하던 주얼리 세공사가 창업한 쇼핑몰로, 개성 있게 디자인된 현대적인 주얼리를 제작하는 데 있어 자신의 기술적인 면모를 적용하여 글로벌하게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금, 순은, 목재, 점토, 송진과 같은 재료를 사용하여 멕시코 수공예적 작업 요소를 디자인에 결합한 것이 특징입니다.

 
 
 

더 멋진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팁

 
  • 나만의 노하우 활용하기: 개인적 또는 전문적인 영역에서 얻은 경험이 새로운 제품을 선택하는 데 아이디어로 작용하거나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만약 의료계와 관련된 경험이나 일을 한 적이 있다면 자신의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영양 보충제 브랜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 내 열정에 기반하기: 자신의 지식이나 열정을 발휘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목표로 해보세요. 뜨개질과 정원 가꾸기를 좋아하시나요? 기발하게 디자인된 화초용 화분을 판매하는 부티크를 비즈니스로 삼을 수도 있습니다. 틈새시장은 거의 항상 있기 마련이라는 걸 명심하세요.

 
  • 키워드 검색 활용하기: SEO는 새로운 제품 아이디어를 파악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일 뿐만 아니라 Moz와 같은 무료 SEO 도구를 통해 일부 키워드를 조사하여 제품 틈새시장 파악, 제품 컨셉 검증, 제품 마케팅에 있어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손익분기점 분석 실행하기: 자, 이제 비즈니스에 적합한 제품에 대한 몇 가지 옵션이 생겼습니다. 그렇다면 해당 제품이 현실적으로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이를 비교적 빠르게 판단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각 제품의 손익분기점을 정하고 해당 지점에 도달하는 것이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손익분기점 분석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구독 서비스 모델 알아보기

 
 
 

'가장 적합한' 온라인 비즈니스를 선택한 것이 맞는지 걱정이 앞설 수 있습니다. 일단, 지금까지 공들인 작업에 대한 의구심을 품기 전에 각 비즈니스 모델 또는 접근 방식에 맞는 제품의 종류는 무궁무진하다는 점, 그리고 아이디어에 있어 더 나은 아이디어 또는 더 우수한 아이디어라는 건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다른 형태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쇼핑몰 비즈니스의 성공은 자신의 관심, 제품에 대한 수요 및 진입하고자 하는 시장에 달려 있습니다.

 

어떤 제품을 판매하든지 알아두면 유용할 수 있는 최근 주요 트렌드 중 하나는 구독 서비스입니다.

 

구독 서비스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은 해당 사항이 없어 보이는 산업에서도 일반적인 흐름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양말 구독 서비스를 통해 매달 한 켤레의 세련된 양말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구독 상품 배송 서비스는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비즈니스에서 인기 있는 수익형 모델입니다. 그리고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매달 자신들이 좋아하는 브랜드로부터 깜짝 배송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선호됩니다.

이러한 구독 배송 서비스는 면도 키트 및 화장지와 같이 고객이 정기적으로 사용하다가 어느새 다 써버려서 채워 넣어야 하는 품목이나 새로운 셀프 케어 루틴을 위한 스킨케어 제품과 같이 새로운 루틴을 시작하거나 이를 생활 습관으로 만들려는 고객에게 특히 효과적입니다. 또한 해당 유형의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객을 위한 훌륭한 선물이 될 수 있습니다.

 

플라스틱 프리 생수 회사인 Mananalu는 리필 및 재활용 가능한 알루미늄 병에 포장되어 제공되는 친환경 제품인 ‘Pure Water’에 대한 월간 구독권을 판매합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1회권 구매 또는 12병 구성 패키지 월간 배송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 물 권장량을 섭취하면서 환경 보전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12병 구성 패키지의 경우 원래 소매 가격에서 2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03. 고유 판매 제안(USP) 전략 세우기

모든 비즈니스에서 고유 판매 제안(USP)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USP 전략에 따라 자신의 비즈니스를 경쟁에서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내 비즈니스를 차별화하는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에게 한 번 물어보세요. 현재 전자상거래 붐이 일면서 브랜드를 차별화하고 성공적인 브랜드를 구축하는 데 있어 USP 전략을 세우는 과정이 필수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USP 전략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격

  • 품질

  • 스타일

  • 기능

  • 인구통계

  • 지역

USP 전략에서 성공하게 될 경우 얻게 되는 이점은 상당합니다. 제품 소싱에서 마케팅, 브랜딩 및 웹사이트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비즈니스 결정을 내릴 때 이를 기반으로 삼으면서, 비즈니스 여정 속에서 방향성을 제시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ny Kitchen Candle Co는 강력한 친환경적 정신을 기반으로 수제 양초를 유리병에 담아 판매하는 USP 전략을 세웠습니다. 프탈레이트 프리 향유, FDA 승인, 독소 및 파라벤 프리 프리미엄 비건 왁스를 특징으로 한 블렌드 사용하여 만들어진 양초를 신중하고 선별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차별화된 USP 전략을 사용하면 경쟁을 크게 줄일 수 있고 고객이 자신이 제공하는 제품을 쉽게 발견하고 고객의 관심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에 대한 마케팅 비용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USP 전략을 매우 좁은 범주에서 정교하게 세웠을 때 접선이 없어 보이는 회사와 서로의 비즈니스를 함께 촉진할 수 있는 매력적인 협업 기회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앞서 언급한 뜨개질을 활용한 화분 판매 부티크로 돌아가 보면 이러한 특색의 제품은 식물 애호가와도 관련성이 있지만 도심 속 전원생활을 동경하는 ‘코티지 코어 운동’을 추구하는 열성적인 식물 애호가와도 큰 관련성을 갖게 됩니다. 직접적인 경쟁 구도 없이 자연스럽게 코티지 코어 인플루언서 및 그 외 관련 비즈니스를 통해 내 비즈니스 홍보할 수 있는 강력한 협업 파트너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04. 타겟 고객 조사하기

 

이제 어떤 비즈니스를 시작할지 아이디어를 얻으셨나요? 그리고 제품을 구매해서 판매할 준비가 되셨나요? 하지만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아직 더 배울 것이 남아 있습니다. 미완성된 아이디어에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것이 조금은 시기상조일 수 있습니다.

 
 

내 비즈니스 아이디어 검증 방법

실제로 제품 검증을 하려면 누군가가 제품에 비용을 지불한 경우에만 가능하지만, 현재 비즈니스 아이디어에 대한 확신을 얻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 방식이 있습니다.

 
 

내 타겟 시장 파악하기

타겟 시장은 구매하는 제품이 곧 자신이라고 투영하는 고객이라고 바라봐야 합니다. 사람들은 제품 그 자체만 원해서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가진 욕구나 열정을 만족시키기 위해 제품을 구매합니다.

 

그렇다면 타겟 시장을 어떻게 파악할까요? 다음의 주요 사항을 참고해 주세요.

 
 

01. 내 제품을 통해 고객의 불편 사항 해결해 주기

기존 또는 관련 제품에 대한 리뷰를 확인하고, 제품 아이디어와 관련된 커뮤니티 글에서 논의되는 내용을 살펴보고, 관련 키워드 검색 기록을 검토합니다.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관련성이 있는 콘텐츠는 타겟 시장에 있는 커뮤니티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용자가 특정 제품에 대해 기대하는 바를 추가 정보로 수집할 수 있도록 설문조사를 만들어 보세요.

 
 

02. 내 경쟁 업체 조사하기

 

경쟁 업체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나요? 어떤 사람들을 타겟팅하여 관심을 유도하고 있나요? 어떤 종류의 광고를 실행하고 있나요? Google 알리미를 통해 각 경쟁 업체의 공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03. 내 제품 아이디어 테스트하기

 

새 제품에 대한 관심 수준을 측정해 보세요. 랜딩 페이지를 만들어 내가 구상하는 아이디어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방문자에게 제품 출시 준비가 되었을 때 알림을 받아볼 수 있도록 요청하는 CTA 기능을 추가해 볼 수도 있습니다. 또는 출시일까지 카운트다운을 보여주는 기능을 달거나 자신의 키워드와 예상 타겟 시장을 기반으로 소셜 미디어에서 광고 캠페인을 실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자신의 아이디어가 성공할 것 같은 조짐이 보이는지 스스로에게 한 번 질문해 보세요.

 
 

쇼핑몰 창업을 위한 사업 계획서 작성법

제품 아이디어와 해당 제품 판매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검증을 해 봤다면 그 이후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 계획서는 사업 내용, 운영 방식 및 개발 방식을 공식화하는 서면 문서입니다. 사업 계획서는 사업을 구조화하고 성장을 이끄는 데 도움이 됩니다. 완성도 있게 작성되었을 경우 파트너 및 투자 유치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업 계획에는 다음 사항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 핵심 요약

  • 회사 설명

  • 제품 및 서비스

  • 시장 분석

  • 마케팅 및 운영 계획

  • 관리 및 조직

  • 재무 예측

  • 부록

 
 

05. 온라인 비즈니스 구축하기

 

쇼핑몰 창업은 중요한 단계입니다. 쇼핑몰을 본격적으로 창업하는 데 앞서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방법에 대한 모든 모범 사례를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비즈니스 아이디어 구체화, 시장 조사, 경쟁업체 확인, 사업 계획서 작성과 같이 비즈니스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측면을 앞서 다뤘습니다. 하지만 꿈을 현실로 만들고 모든 것을 명확하게 짚고 넘어가기 위해서 몇 가지의 추가 단계가 남았습니다.

 

비즈니스 및 쇼핑몰 이름 지정하기

 
 
 

새로운 비즈니스의 이름을 지정하는 일은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면서도 흥미로운 단계입니다. 이름을 일단 정하고 나면 비즈니스 창업이 훨씬 더 현실적으로 느껴집니다.

 

비즈니스 이름은 기능적인 측면에 부합하면서도 법적으로 수용될 수 있어야 합니다. 먼저, 필요한 이름이 몇 개인지 생각해 보세요. 비즈니스 모델과 결정한 제품에 따라 비즈니스 상호와 운영을 위한 이름으로 사용될 이름으로 하나만 선택하거나 상황에 따라 두 개 이상의 이름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예를 들어, ‘Acme Products Unlimited, LLC’와 같은 상호를 ‘Acme Products’ 또는 ‘Acme’처럼 단순하게 더 간편한 이름을 브랜딩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할 이름이 법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지 확실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여러 가지 이름을 브레인스토밍해 봅니다. 정작 마음에 드는 이름을 사용할 수 없을 수 없는 상황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이름을 정할 땐 쓸만한 이름으로 구성된 리스트를 작성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가지 옵션을 생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도구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키워드 검색

  • 문화적 또는 틈새시장 관련 이름

  • 대체 키워드

아직도 이름을 찾고 있다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이름 생성기를 사용해 보세요.

 

자, 이제 이름 리스트를 검토하고 확인해야 합니다. 마음에 드는 이름을 최소한으로 줄여나가는 작업을 해 보세요. 그리고 사용하려는 이름이 다음 조건에 부합하는지 확인하세요.

 
  • 쉽게 읽고 부르고 쓰고 기억할 수 있도록 만들기

  • 검색 친화적으로 만들기

  • 허용된 도메인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기

 

최종 명단이 정해졌다면 이름을 확인하는 작업으로 마지막 단계인 법적 검토를 진행해야 합니다. 리스트에 올려놓은 이름과 유사한 이름으로 등록된 비즈니스, DBA 또는 상표가 없는지 확인하도록 합니다. 상표를 등록하기 전에는 같은 상표가 있는지 사전에 미리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상표 조회는 한국특허정보원(KIPRIS)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미국의 경우 무료로 액세스하고 확인할 수 있는 주 기반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글로벌하게 비즈니스를 운영할 계획이라면 각국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확인해 봐야 합니다.

 

온라인 비즈니스 등록하기

 

사실, 서류상으로 비즈니스를 등록하는 작업은 혼자서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업주는 변호사 또는 온라인 법률 서비스 도구를 통해 자신들의 비즈니스가 정해진 규정에서 벗어나지 않게 등록되길 선호하는 편입니다.

 

새로운 비즈니스를 등록하기 전에 자신에게 어떤 유형의 사업자 등록이 맞는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각자의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는 5가지의 일반적인 분류 유형이 있습니다.

 

1인 기업. 비즈니스를 통해 얻은 수익에 대해 개인 세금을 납부하는 소유자가 한 명뿐인 비법인 비즈니스입니다. 사업체와 비즈니스 소유자 간에 구별이 없는 경우입니다.

 

파트너십. 사업체를 설립하고 함께 운영하기로 동의한 2인 이상의 소유자가 있는 비즈니스입니다.

 

법인. 개인이나 주주로 인해 설립된 비즈니스입니다. 유한 책임 구조로 주주는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회사 부채에 대한 개인적인 책임은 지지 않습니다.

 

유한 책임 회사(LLC). LLC는 파트너십의 운영적 용이성과 법인의 부채로부터 책임이 보호되는 특성을 결합한 비즈니스 구조입니다.

 

비영리 단체. 이 고유한 형태의 비즈니스는 법인으로서 정관을 제출해야 하지만 모든 비영리 단체는 특정 자선 단체만을 위한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하므로 연방 소득세 납부가 면제됩니다.

 
 

온라인 판매를 하려면 사업자 등록증이 필요한가요?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판매를 하기 위해서는 사업자 등록이 필요합니다. 사업자 등록증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세무서를 방문할 수도 있고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로고 제작하기

비즈니스 이름을 지정하는 작업과 마찬가지로 로고를 제작하는 작업은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많은 사람들이 크게 기대를 갖고 재미를 느끼게 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전문 디자이너 고용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성하는 로고를 만드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는 도구를 사용하여 직접 디자인할 수도 있습니다.

 

06. 쇼핑몰 창업하기

온라인으로 비즈니스를 시작한다는 것은 정말 흥미로운 작업입니다. 그리고 쇼핑몰을 창업하는 단계에서 느끼게 되는 흥미진진함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다음은 이와 관련하여 몇 가지 중요하게 고려할 사항입니다.

 

적합한 쇼핑몰 플랫폼 선택하기

 
 
 

소규모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쇼핑몰 플랫폼을 정할 때 무척이나 막막할 수 있습니다. 다음 질문을 우선순위로 염두에 두고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도구: 해당 플랫폼에 쇼핑몰을 수익성 있게 성장시키는 데 필요한 통합 도구가 갖춰져 있나요?

 
  • 전문 비즈니스: 해당 플랫폼에 매장을 원하는 데로 운영하는 데 필요한 기능이 갖춰져 있나요?

 
  • 가격 정책: 해당 플랫폼의 가격 정책이 어떻게 수립되어 있나요? 현재 내 재무 상태에 적합한가요? 비즈니스 성장에 도움이 되는 가격 정책을 제공하고 있나요?

 
  • 디자인 기능: 내 브랜드 및 기능에 잘 맞는 쇼핑물을 제작할 수 있나요? 쇼핑몰 디자인 맞춤형 제작이 가능한가요?

 
  • 모바일 뷰: 웹사이트가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모든 기기에서 잘 보이나요?

 

이커머스는 성공적인 쇼핑몰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도구와 기능을 모두 갖춘 올인원 플랫폼입니다. 디자이너가 만든 템플릿으로 쇼핑몰을 제작하고 원하는 대로 사용자 정의하고, 직배송 서비스 또는 여러 마켓플레이스를 통합하여, 하나의 대시보드에서 주문에서 분석에 이르기까지 모두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제품 구매하기

사실, 수공예 제품 제작, 도매, 직배송 서비스 이용 등 어떤 방식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하더라도 결국 매장에 어느 정도의 제품은 두게 되기 마련입니다. 직배송 서비스의 경우 직배송 계정을 만들어 직배송 서비스를 시작하고 이를 온라인 스토어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직배송하려는 제품의 경우 제품의 품질 확인을 위해 샘플을 구매해 볼 수 있습니다.

 

결제 제공 업체 연결

 
 
 

매출을 내기 시작하려면 제품 대금을 받기 위한 지불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고객이 선호하는 옵션을 사용할 수 있도록 두 가지 이상의 결제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역에 따라 다양한 온라인 결제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신용/직불카드

  • 디지털 지갑 (예: PayPal)

  • 은행 계좌 이체

  • 직접 결제

  • 나중 결제 솔루션

 

여러 가지 옵션을 알아보면서 선택한 제공업체의 수수료 및 추가 요금을 꼼꼼히 확인해 보세요.  웹사이트를 구축하면 기본 결제 솔루션을 통해  결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 비즈니스 도메인 만들기

 

가장 적합한 도메인 이름으로 결정하려면 운영하는 쇼핑몰 이름과 일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매자가 쇼핑몰을 아주 쉽게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쇼핑몰 이름을 정하는 결정적인 요소로 염두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판매에 적합한 온라인 쇼핑몰로 디자인하기

웹사이트와 온라인 쇼핑몰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온라인 쇼핑몰 디자인을 최적화하여 판매를 극대화해야 합니다. 다음은 알아두면 좋은 몇 가지 팁입니다.

  • 쇼핑몰 템플릿 사용: 템플릿을 사용하여 맞춤으로 제작하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템플릿에는 다양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를 찾고 계신가요? 디자이너가 제작한 온라인 쇼핑몰 웹사이트 템플릿을 살펴보세요.

 
  • 판매 제품 명확히 하기: 쇼핑몰을 방문한 고객들이 어떤 비즈니스를 하는 곳인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화면을 구성하고 검색 엔진에서 판매 제품을 파악할 수 있도록 SEO를 활용해 보세요. 

 
  • 간단한 문구의 CTA 사용: 온라인 쇼핑몰 구매하는 과정에서 고객이 구매 과정을 쉽게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바로 배송’ 또는 ‘지금 구매’와 같이 클릭을 명확하게 유도할 수 있는 CTA를 통해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 체계적인 쇼핑몰 구성: 편리한 탐색 도구를 활용하여 고객이 쇼핑몰 내에서 헤메지 않도록 도움을 제공해야 합니다. 다양한 품목을 판매하고 있다면 다양한 카테고리로 나눠진 탭을 사용해 보세요.

 
  • 고품질 이미지 사용: 제품 사진은 온라인 방문이 판매로 전환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진을 통해 제품을 명확하게 보여주고 사진에 보이는 제품을 받게 될 거라는 느낌을 심어줘야 합니다.

 
 

07. 쇼핑몰 재무 관리하기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단계에 있어서 온라인 쇼핑몰 재무 관리를 생각하면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번이 첫 번째 비즈니스라면 더욱 그럴 수 있습니다. 재무 관리는 결제를 통해 돈을 지급받는 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이는 비즈니스의 성장성과 안정성을 위해 자금을 관리하는 작업입니다.

 
 

전문 재무 관리를 위한 팁

 

비즈니스 재무를 계획할 때 다음과 같이 고려해야 할 여러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 반복되는 작업으로 발생하는 비용 요소

  • 마케팅 비용에 대한 예산 여부

  • 계절성을 대비한 계획 여부

  • 건전 재고 관리 전략 사용 여부

  • 가장 적합한 전자상거래 플랫폼 이용 여부

  • 주문 반환율을 충분히 처리할 수 있는지 여부

  • 배송 비용 최소화 여부

재무 관리를 위한 이러한 필수적인 요소 외에도 제품 인보이스 발행 관련 모범 경영 사례와 지불 거절 및 반품 처리 방법에 대해 잘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08. 성공적인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위한 마케팅 전략

 

마케팅에 접근하는 방식은 타겟 시장의 소비 심리를 자극할 수 있는 브랜드 전체를 반영한 전략을 중심으로 세워진 강력한 계획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는 것은 인터넷 상거래 공간에서 과열되는 경쟁 속에서 돋보일 수 있는 열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

 
 
 

마케팅에는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상관없이 비즈니스를 위해 수행하는 모든 종류의 홍보 활동이 포함됩니다. 쇼핑몰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일반적인 마케팅 유형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이메일 마케팅: 웹사이트 구독자에게 이메일을 보내 제품 구매 시 혜택을 제공합니다.

 
  • 소셜 미디어 마케팅: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 디지털 마케팅: 검색 엔진 최적화(SEO), 클릭당 지불(PPC), 소셜 미디어 광고 및 콘텐츠 마케팅과 같이 고도로 타겟팅된 광고 방식을 사용하여 모든 디지털 기기를 통해 브랜드를 홍보합니다.

 
  • 인쇄 광고: 신문, 잡지, 브로셔 또는 우편물을 통해 광범위한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 대중 매체 홍보: 인쇄, 방송 또는 온라인 미디어를 통해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무료로 노출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여러 가지 마케팅에 뛰어들고 싶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초보 사업주들이 개인적으로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특정 SNS 채널을 가지고 열심히 관리를 해 보지만 결국 비즈니스에는 큰 성과를 잘 내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특정 마케팅 활동에 뛰어들기 전에는 시간을 내서 홍보방법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마케팅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해줄 수 있는 몇 가지 계획 기반 활동입니다.

 
  • 구매자 페르소나 설정하기

  • 구매자 위치 기반 시간 및 자원 집중하기

  • 판매 유입경로 및 고객 여정 이해하기

  • 전환율 집중 및 향상하기

 

쇼핑몰 시작하는 방법과 관련된 일반적인 질문

 

온라인 쇼핑몰은 수익성이 있나요?

 

다른 비즈니스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공은 많은 요인에 달려 있지만 최근 추세를 살펴보면 성장과 수익성에 대한 엄청나게 큰 잠재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020년 연말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 매출이 전년 대비 140%, 매출은 114% 증가했습니다. 또한 2040년까지 리테일 구매의 95%가 온라인에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온라인 쇼핑몰 어떻게 성공할 수 있나요?

 

이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할 수 있지만 제품 배송을 시작하기 전에 사전 조사를 마치고 이를 정리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을 출시하기 전에 비즈니스에 대해 더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을수록 성장 가능성이 있는 시장에 속한 제품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본 글에서 앞서 소개한 단계를 하나씩 밟아보고 성공을 향해 나아갈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쇼핑몰 시작하기 가이드를 살펴보세요.

 
 

쇼핑몰을 시작하는 데 비용이 얼마나 드나요? 자본 없이 시작할 수 있을까요?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데 드는 비용은 판매할 제품, 타겟 시장 및 진행될 비즈니스 규모에 따라 달라집니다. 많은 온라인 비즈니스의 경우 매우 저렴하게 시작할 수 있고 고려해야 할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쇼핑몰 웹사이트 구축

  • 재고 또는 자재 구입

  • 로고 디자인

  • 브랜딩

  • 제품 사진

  • 포장

  • 배송

  • 마케팅 및 광고

  • 비즈니스 또는 법률

  • 인건비

자신의 자본금으로 이러한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 상태인가요? 만약 그렇지 않다면 대출이나 투자를 통해 사업을 시작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어떤 방법을 택하든 현실적인 예산을 설정하여 재정을 관리하고 정해놓은 예산을 기준으로 비즈니스와 관련된 모든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세요.

 
 

전자상거래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발생하는 거래 유형에 따라 전자상거래는 여러 가지 비즈니스 형식으로 나타납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유형이 포함됩니다.

 
  • B2B: 비즈니스 간 전자상거래

  • B2C: 비즈니스와 소비자 간 전자상거래

  • C2C: 소비자 간 전자상거래

  • C2B: 소비자와 비즈니스 전자상거래

  • 정부 관련 전자상거래

이렇게 분류된 형식 내에서 판매되는 제품 또는 서비스에 따라 모든 유형의 비즈니스 모델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을 어떻게 글로벌하게 운영할 수 있을까요?

글로벌한 비즈니스를 설정하는 것은 몇 가지 차이점이 있지만 다른 온라인 비즈니스를 설정하는 것과 비슷한 단계를 거칩니다.

 
  • 시장 조사 범위 확장하기

  • 해당 지역의 법률 및 규정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 내 쇼핑몰 및 마케팅 방식이 현지화가 잘 되었는지 확인하기

  • 주문 처리 및 배송에 각별히 유의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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